본문 바로가기
건강 및 생활

위염 안 좋은 음식

by Daniel94 2022. 4. 27.
반응형

[위염 안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

위염은 대한민국에서 10%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맵고 짭게 먹는 우리나라 식단의 특성 상 위염 발생 비율이 높습니다. 위염을 방치할  경우 만성 위염으로 이어지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담배 와 술

니코틴과 과한 알코올은 몸안에 염증 수치를 높여서 소화 불량의 원인이 됩니다.

 

둘째 밀가루 음식 및 지방이 많은 음식

치킨, 버터, 빵, 튀김요리는 소화기관에서 소화하는데 오래 걸리고 위에서 산이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특히나 대장성과민증후군 사람들은 밀가루 음식 및 지방이 많은 음식을 소화하기가 더욱 어려워 소화 불량 및 잔변 느낌이 들기가 쉽습니다. 

위에서 머무는 시간이 오래 있을 수록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치킨은 튀김요리이자 동시에 지방이 많은 음식이여서 위에서 소화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염증 발생하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치킨은 집에서도 먹고 밖에서도 먹기 쉬운 먹거리여서 자주 접하는데 결국 튀김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염으로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튀김 요리는 기름이 많아서 장 내에서 염증을 많이 발생시킵니다. 일반 하수구에서 기름이 많이 흐르면 찌꺼기 생기 듯이 혈관에서도 기름 성분이 많으면 혈관이 막힐 위험 뿐더러 장에서 염증을 유발 시킵니다.

 

셋째 맵고 짠 음식

라면, 찌개류, 떡볶이, 마라탕은 위에 자극을 무리하게 주어서 위벽을 헐게하여 염증 발생을 매우 높입니다.

다음 날에 맵고 짠 음식을 먹으면 화장실을 자주가서 설사가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20대~40대 청년층은 주로 라면, 마라탕을 저녁이나 늦은 야식으로 즐겨먹는 음식이다.

수면하기 전에 섭취함으로써 위에 자극이 가고, 매운 성분으로 인해 수면중에 복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짠 성분은 혈압을 높여 결국 고혈압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넷째 탄산 음료

탄산 음료는 식도와 위 사이에 괄약근을 약화시켜 소화장애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괄약근이 약해지면 위산이 역류하면서 소화를 장애를 일으킵니다. 위염 뿐만아니라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 시킵니다. 

 

[위염 좋은 음식]

[ 위염 좋은 음식]

첫째 브로콜리

비타민U가 풍부해 위염에 좋습니다. 설포라판 성분이 위염을 유발할 수 있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해 위염을 비롯한 여러 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브코롤리는 데치는 거나  즙으로 마실 수 있습니다. 

 

둘째 양배추

비타민 U가 많이 들어 있어 위 점막을 보호해줘 위염이나 위궤양 있는 사람에 좋습니다.

위암 예방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즙을 암세포에 투여했더니 위암 세포 성장이 42% 억제 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양배추는 올리브유를 뿌려서 5분~15분 볶아서 먹을 수 있으며, 즙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셋째 매실액

매실의 신맛 성분이 소화핵 분비를 촉진하고 위장이 활발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위염, 소화불량에 효과적입니다. 매실이 천연 소화제롤 불릴 만큼 좋은 열매 입니다. 

매실액과 물을 희석시켜서 마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및 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 효능  (0) 2022.04.28
블루베리 효능 알아보기  (0) 2022.04.28
샐러드 야채 종류  (0) 2022.04.27
잠 잘 오게 하는 방법  (0) 2022.04.27
코로나 19 확진자 현황  (0) 2022.04.26

댓글